화순군, 치매안심센터 운영 사업 본격 실시

화순
화순군, 치매안심센터 운영 사업 본격 실시
  • 입력 : 2021. 01.27(수) 16:27
  • 이종백 기자
화순군, 치매안심센터 운영 사업 본격 실시
[호남매일뉴스 = 이종백 기자] 화순군(군수 구충곤) 치매안심센터가 치매 걱정 없는 지역 사회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치매 극복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예방과 조기 발견, 인지 재활 프로그램, 치매 인식 개선을 포함한 치매 단계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치매 조기 검진비와 치매 치료 관리비 지원, 지역 사회 자원을 연계한 치매 지원망 구축 등을 포괄하는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올해는 ▴환자 상태에 따라 돌봄에 필요한 기저귀나 물티슈 등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조호 물품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계하는 집중관리 ▴치매 어르신의 실종을 예방하기 위한 지문 등록과 배회 감지기 서비스 ▴치매 공공 후견 사업 등이 추진된다.

치매안심센터는 연중 운영하며 발열 체크,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등 개인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코로나19 감염 예방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현재 코로나19 장기화로 치매 극복 관리 사업 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그럼에도 치매 어르신의 고립감을 최소화하고 심리적 안정을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정책을 발굴, 치매관리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치매 극복 사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화순군보건소 치매정신팀(061-379-5316, 5394)이나 치매상담콜센터(1899-9988)에 문의하면 된다.
이종백 기자 hnnews346@naver.com